HRÀÚ·á½Ç
> HRÀÚ·á½Ç 
 
  µðÁöÅÐ Æ®·£½ºÆ÷¸ÞÀÌ¼Ç ½Ã´ëÀÇ ½º¸¶Æ®¿öÅ©¿Í RPA
   ÀÛ¼ºÀÚ : °ü¸®ÀÚ Á¶È¸ : 1519   

µðÁöÅÐ Æ®·£½ºÆ÷¸ÞÀÌ¼Ç ½Ã´ë¿¡ ±â¾÷µéÀº °ú°Åº¸´Ù ´õ¿í ¿ä±¸»çÇ×ÀÌ ¸¹¾ÆÁø °í°´µéÀ»

»ó´ëÇØ¾ß ÇÑ´Ù. ½ÇÁ¦·Î ±â¾÷µéÀº ºü¸¥ ½Ã°£¿¡ ´ë·®ÀÇ µ¥ÀÌÅ͸¦ È®º¸Çؼ­ °ü¸®ÇÏ°í ºÐ¼®

ÇØ¾ß Çϸç, À̸¦ ÅëÇØ Çõ½ÅÀûÀÎ Á¦Ç°À» ¸¸µé¾î¾ß ÇÑ´Ù. µû¶ó¼­ ±â¾÷¿¡¼­ ¹ß»ýÇÏ´Â ¾÷¹«ÀÇ

Àý´ë·®Àº Áõ°¡Çß´Ù.

±×¾ß¸»·Î ±â¾÷µé¿¡°Ô ¶È¶ÈÇÏ°Ô ÀÏÇÏ´Â ¿ª·®, °ð ½º¸¶Æ®¿öÅ©°¡ ¿ä±¸µÇ´Â ½ÃÁ¡ÀÌ´Ù.

½º¸¶Æ®¿öÅ©°¡ ´ëµÎµÇ¸é¼­ ÁÖ¸ñ¹Þ°í ÀÖ´Â °ÍÀÌ RPA(Robotic Process Automation)ÀÌ´Ù.

ÀÌ´Â ´Ü¼ø¹Ýº¹ÀûÀÎ ¾÷¹«¸¦ ¾Ë°í¸®ÁòÈ­ÇÏ°í ¼ÒÇÁÆ®¿þ¾îÀûÀ¸·Î ÀÚµ¿È­ÇÏ´Â ±â¼úÀ» ÀǹÌÇÑ´Ù.

RPA°¡ ÇÒ ¼ö ÀÖ´Â ¾÷¹«À¯ÇüÀº ½Ã½ºÅÛ ·Î±×ÀÎ, ¹®¼­ »ý¼º ¹× ÀÛ¼º, ¿¢¼¿ÆÄÀÏÀÇ Æ¯Á¤ ¼¿

µ¥ÀÌÅÍ ºÐ¼®, À̸ÞÀÏ Àü¼Û µî ¸Å¿ì ´Ù¾çÇÏ´Ù. ÀÌ¿Í °°Àº ´Ü¼ø¾÷¹«´Â »ç¹«Á÷ ¾÷¹«ÀÇ 30~50%

¸¦ Â÷ÁöÇÑ´Ù.

RPA´Â ¼ÕÀÌ ¸¹ÀÌ °¡´Â ÀϵéÀ» ó¸®ÇØÁÖ°í º¸°í¼­±îÁö ¸¸µé¾î Àü´ÞÇØ ÁÖ´Â ¼ÒÇÁÆ®¿þ¾î

·Îº¿À̶ó°í º¸¸é µÈ´Ù.

ÀÌ·¯ÇÑ RPAÀÇ ÀåÁ¡À» Æ÷½ºÄڰ濵¿¬±¸¿øÀº ³× °¡Áö·Î Á¤¸®ÇÏ°í ÀÖ´Ù.

ù°, Àú·ÅÇÏ°í ½Å¼ÓÇÑ ±¸Ãàºñ¿ë°ú ºü¸¥ ROIÀÌ´Ù.

ERP¿¡ ºñÇØ ±¸ÇöÀÇ ³­À̵µ´Â 50ºÐÀÇ 1 ¼öÁØÀ̸ç, »ó´ëÀû ROI´Â 10¹è ÀÌ»ó ³ô´Ù.

µÑ°, ¾÷¹« »ý»ê¼º°ú ±Ù·Î ¸¸Á·µµ Á¦°í´Ù.

RPA´Â ±â¾÷µé¿¡°Ô Àη¿ÀÇ À¯¿¬¼ºÀ» È®º¸ÇÏ°Ô ÇØÁÖ¸ç, ±¸¼º¿øµé¿¡°Ô´Â ´Ü¼ø¹Ýº¹ÀûÀÎ

¾÷¹«¿¡ ½ñÀ» ½Ã°£À» âÀÇÀû, °íºÎ°¡°¡Ä¡ ¾÷¹«¿¡ ÁýÁßÇÒ ¼ö ÀÖµµ·Ï µµ¿ÍÁØ´Ù.

¼Â°, RPA´Â ¾÷¹« Ç°Áú ¹× Åõ¸í¼ºÀ» ³ô¿©ÁÖ¸ç, °í°´ÀÇ ºÒ¸¸»çÇ׿¡ ºü¸£°Ô ´ëÀÀÇÒ ¼ö ÀÖ°Ô

ÇØÁØ´Ù.

³Ý°, RPA´Â ´©±¸³ª ½±°Ô ´Ù·ê ¼ö ÀÖ´Ù.

¾Æµð´Ù½º´Â µ¶ÀÏ ¹ÙÀÌ¿¡¸¥ÁÖ¿¡ ·Îº¿À» »ç¿ëÇØ ¿îµ¿È­¸¦ ¸¸µå´Â ½º¸¶Æ®ÆÑÅ͸®¸¦ ¼¼¿ü´Ù.

ÀÌ °øÀåÀº ·Îº¿ÀÌ ±Ù·ÎÀÚµéÀÇ ³ëµ¿·ÂÀ» ´ëüÇؼ­ ¿¬°£ 50¸¸ ÄÓ·¹ÀÇ ½Å¹ßÀ» »ý»êÇÑ´Ù.

ÀÌ¿¡ µû¶ó ±¸¼º¿øµéÀº ¼ÒºñÀÚµéÀÇ ¸¶À½À» »ç·ÎÀâÀ» Á¦Ç°À» ¼±º¸À̱â À§ÇØ °í¹ÎÇÏ´Â

âÀÇÀûÀÎ ¾÷¹«¿¡ ½Ã°£°ú ³ë·ÂÀ» ÅõÀÚÇÒ ¼ö ÀÖ´Ù.

Æ÷½ºÄڰ濵¿¬±¸¿ø¿¡ µû¸£¸é ±¹³» ÀüÀÚ, Àü±â, ·»Å», Áß°ø¾÷ ºÐ¾ßÀÇ ´ë±â¾÷µéÀº RPA¸¦ ´ÙÀ½

¿µ¿ª¿¡¼­ È°¿ëÇÏ°í ÀÖ´Ù.

ÀüÇ¥»ý¼º ¹× ÃⱸÁö½Ã ¾÷¹«, ÃâÀåºñ ½Åû ¹× Á¤»ê, °¡¼ö±Ý Á¤»ê, °Å·¡Ã³º° ¸ÅÃâÀÚ·á ¾÷·Îµå,

ÀÏ°£ ¾÷¹«º¸°íÀÇ ÀÚµ¿È­ µîÀÌ´Ù.

¸ÆŲÁö´Â 2025³â±îÁö Àü ¼¼°è 85% ±â¾÷ÀÇ 900°³ ÀÌ»óÀÇ ÇÁ·Î¼¼½º¿¡ RPA µµÀÔÀÌ ÀÌ·ïÁú

°ÍÀ̸ç, RPA µµÀÔ Ã¹ÇØ¿¡´Â 30~200%ÀÇ ROI ´Þ¼ºÀÌ °¡´ÉÇÒ °ÍÀ¸·Î ¿¹»óÇÏ°í ÀÖ´Ù.

RPA¸¦ µµÀÔÇÒ °æ¿ì °í·ÁÇØ¾ß ÇÒ ºÎºÐÀº ´ÙÀ½°ú °°´Ù.

RPA Àû¿ëÀÌ ¿ëÀÌÇÑ ¾÷¹«ÀÇ À¯ÇüÀ» Á¤¸®ÇÏ°í, RPA¸¦ ±¸ÇöÇϱâ Àü ½ÉÃþÀûÀÌ°í ¼¶¼¼ÇÑ Á¢±Ù

(RPA µµÀÔÀº ±â¼úÀÌ ¾Æ´Ñ ¾÷¹« ÇÁ·Î¼¼½º¿¡ ´ëÇÑ Á¤¹ÐÇÑ ºÐ¼®°ú ÀÌÇØ°¡ ¼ºÆи¦ Á¿ìÇÔ)À»

ÇØ¾ß Çϸç, Á¡ÁøÀûÀ¸·Î Á¶Á÷ Â÷¿ø¿¡¼­ ÀÎÀûÀÚ¿ø°ú ¿ª·®Ã¼°è¸¦ Àç¼³°èÇØ¾ß ÇÑ´Ù.

Àå±âÀûÀÎ °üÁ¡¿¡¼­ RPA´Â ±â¾÷¿¡ ºÎÁ¤ÀûÀÎ Ãæ°ÝÀ» ÁÙ ¼öµµ ÀÖ´Ù. ¾ÈÀçÇö Ä«À̽ºÆ® ±³¼ö´Â

¡°RPA¸¦ µµÀÔÇؼ­ È°¿ëÇÏ°Ô µÇ¸é Á¶Á÷ ±¸¼º¿øµé Áß ´©±º°¡´Â Á÷¾÷À» ÀÒ¾î ¹ö¸± ¼ö ÀÖ°í,

´©±º°¡´Â ±ÇÇÑ°ú ¾÷¹« ¿µ¿ªÀÌ Ãà¼ÒµÉ ¼ö Àֱ⠶§¹®¿¡ ½ÅÁßÇÏ°Ô Á¢±ÙÇØ¾ß ÇÑ´Ù.¡±¶ó°í Á¦¾ð

Çß´Ù.

±×·¡¼­ ÁßÀå±âÀûÀÎ °üÁ¡¿¡¼­ °íºÎ°¡°¡Ä¡ ¾÷¹«¸¦ Áß½ÉÀ¸·Î ÀÎÀûÀÚ¿øÀÇ ¿ª·®°ú È°¿ë¿¡ ´ëÇÑ

Àç¼³°è°¡ º´ÇàµÇ¾î¾ß ÇÑ´Ù. µû¶ó¼­ ±â¾÷µéÀº ÅëÇÕÀûÀÎ Á¶À²ÀÚ, Å¥·¹ÀÌÅÍ, µðÀÚÀ̳ʷμ­ÀÇ

¿ªÇÒÀ» Áß½ÉÀ¸·Î Á¶Á÷¿¡ ÇÊ¿äÇÑ ¿ª·®Ã¼°è¸¦ ´Ù½Ã±Ý ¼³°èÇØ¾ß ÇÑ´Ù.

ÀÎÀûÀÚ¿ø¿¡°Ô ¿ä±¸µÇ´Â ¼¼°¡Áö ¿ª·®Àº ´ÙÀ½°ú °°´Ù.

ù°, µðÁöÅÐ ¿ª·®À» °®Ãç¾ß ÇÑ´Ù.

µÑ°, ¡®Market Sensing¡¯¿ª·®À» °®Ãç¾ß ÇÑ´Ù.

ÀÏÇÏ°í ÀÖ´Â Á¶Á÷ÀÌ ÇöÀç ¾î¶² ȯ°æ¿¡ ³õ¿©ÀÖ´ÂÁö ºÐ¼®ÇÏ°í, °æÀï·ÂÀº ¹«¾ùÀ̸ç, ¾ÕÀ¸·Î

¾î¶² Àü·«À» °¡Á®°¡¾ß ÇÏ´ÂÁö µµÃâÇÏ´Â ¿ª·®À» ÇÔ¾çÇØ¾ß ÇÒ °ÍÀÌ´Ù.

¼Â°, º¯È­¿¡ ´ëÇÑ ¹Îø¼ºÀÌ ¿ä±¸µÈ´Ù.

º¯È­¿¡ Ä£¼÷ÇÏ°í ²÷ÀÓ¾øÀÌ ¿ª·®À» °³¹ßÇØ¾ß ÇÑ´Ù.

RPA°¡ ÁÖ´Â ¸Þ½ÃÁö´Â ¹Ì·¡ÀÇ ±â¾÷Àº Àû°Ô ÀÏÇÏ´Â °ÍÀÌ ¾Æ´Ï¶ó Á¦ÇÑµÈ ½Ã°£¿¡ ¶È¶ÈÇÏ°Ô

ÀÏÇÏ´Â ¿ª·®(µðÁöÅÐ ¿ª·®, Market Sensing ¿ª·®, º¯È­¹Îø¼º)À» °®Ãç¾ß ÇÑ´Ù´Â Á¡ÀÌ´Ù.

HRD´Â HRM°ú ¿¬°èÇؼ­ ±âÁ¸ÀÇ ÀÏ Á߽ɿ¡¼­ Áö´É Áß½ÉÀ¸·Î ±³À°¿î¿µ¿¡ ÇÑ °üÁ¡À» ¹Ù²ã¾ß

ÇÒ °ÍÀÌ´Ù. ¶ÇÇÑ RPA·Î ´ëº¯µÇ´Â ÷´Ü±â¼úÀ» ¾î·Á¿ö ÇÏÁö ¾Ê°í ÷´Ü±â¼úÀÇ º¯È­ ¹× AI¿ÍÀÇ

Çù¾÷¿¡ ´ëÇØ °ü½É ÀÖ°Ô »ìÆ캼 ÁÙ ¾Æ´Â ¹®È­¸¦ Á¶¼ºÇØ¾ß ÇÑ´Ù.

RPA°¡ È­Á¦°¡ µÇ´Â ȯ°æ ¼Ó¿¡¼­ HRDÀÇ ÇâÈÄ °úÁ¦´Â »ç¶÷¸¸ÀÌ ¹ßÈÖÇÒ ¼ö ÀÖ´Â ¿ª·®¿¡ ´ëÇÑ

°í¹ÎÀ» ÅëÇØ ³ôÀº ºÎ°¡°¡Ä¡¸¦ âÃâÇÒ ¼ö ÀÖ´Â HRDÀü·«À» ¼ö¸³ÇØ¾ß ÇÑ´Ù´Â °ÍÀÌ´Ù.

 

 

 

¡Ø Ãâó : ¿ù°£ HRD.   Çѱ¹HRDÇùȸ ÆíÁýºÎ / ÀÌÁ¤±¸ ±âÀÚ